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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택배 전국대리점협의회

'택배' 이번엔 대리점들 반발… "4만5000명 집화 거부하겠다"
사무국1
2021-02-02 10:2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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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롯데·한진·로젠 대리점연합 단체행동 예고
"사회적 합의기구 무효"… 회의 배제 반발
노조 파업 보다 타격 커… 사실상 '셧다운' 우려

▲ 택배 자료 사진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 뉴데일리DB


이번엔 택배 대리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주 택배노조와 사업자, 정부가 사회적 합의를 이뤘지만 정작 당사자인 대리점들이 배제된데 따른 불만이다.

CJ와 한진, 롯데, 로젠 등 상위업체 대리점들은 "자신들이 분류 인력 고용과 비용부담 주체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합의 과정에서는 철저히 배제됐다"며 대리점 소속 기사 4만5000명이 참여하는 전국적인 집화거부를 예고했다.

택배노조 5000명 규모를 훨씬 넘는 수준으로 현실화될 경우 사실상 택배 셧다운이 우려되고 있다.

집화는 쇼핑몰 등 택배 발송인으로부터 물품을 가져오는 업무로 대리점 소속 기사들이 담당하고 있다. 집화를 거쳐야만 허브터미널을 경유해 소비자들에게 배송될 수 있다.

집화 거부 시 전국 택배는 ‘셧다운’ 상태가 된다. 각사 대리점은 본사로부터 사업권을 위탁받은 지역단위 사업장이다. 이들이 업무를 멈추면 지역단위 소(서브) 터미널 가동이 일제히 중단된다.

▲ 택배 사업 구조 ⓒ 뉴데일리경제

4사 대리점에는 4만5000여 명의 배송기사가 소속돼있다. 소속 대리점은 CJ대한통운 약 2000개, 롯데택배 1000곳, 한진은 약 700곳의 대리점을 두고 있다. 단순 규모만으로는 앞서 5500여 명이 참여하기로 했던 택배노조 총파업보다 여파가 훨씬 크다.

이들은 지난 28일 진행된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 내용에 불만을 표한다. 이날 회의는 대리점 참여 없이 택배노조와 업체, 정부, 국회 관계자만 참여했다. 

당일 회사는 분류인력 증원과 별도 수수료 지급 등 지원 확대를 약속한 것으로 전해진다. 협의 후 택배노조는 29일부터 예정돼있던 무기한 총파업을 철회했다. 

지난해 10월 택배사의 과로사 방지 대책 발표 이후 현장에는 약 6000명의 분류 인력이 투입됐다. 해당 인력은 대리점에서 직접 채용하며, 임금은 본사와 분담 중이다. 본사는 지원인력 임금을 후불 정산하며, 일부 대리점은 분류 인건비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

지난주 합의로 분류 인력 관련 비용은 더욱 늘어나게 됐다. 지원 인력(약 4000명)을 가장 많이 투입한 업계 1위 CJ대한통운은 연간 500억원 이상을 분류에 투입한다. CJ대리점 측은 해당 비용의 50~70%을 자신들이 부담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대리점 관계자는 “현장에서 분류인력을 직접 투입하고 임금까지 분담 중이지만 관련 협의에 배제당해 심히 유감”이라며 “당초 인력 투입도 협의 없이 사측이 독단적으로 발표했으며, 인력 충원에 따른 추가 비용도 분명 대리점에 전가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사회적 합의기구가 분류를 사업자 책임으로 정의한만큼, 모든 비용도 본사가 지불해야한다. 택배 사업자는 아직도 대리점을 ‘을’로만 취급하고 있다”면서 “올해부터는 택배기사 산재보험과 고용보험이 의무화되면서 고정비가 늘어 더는 지불 여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각사 대리점은 분류인력 충원 등 사회적 합의기구 내용을 무효화하지 않을 시 집화 거부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이번 주 기자회견을 통해 구체적인 요구사항과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원문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1/02/02/2021020200034.html
2021.02.02 뉴데일리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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