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택배 전국대리점협의회
“고객님, 택배 배송 실패···주소 오류 변경 부탁 드립니다.”
설 연휴를 앞두고 이처럼 명절 선물 배송 등을 악용해 시민들의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문자·메신저 사기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염려된다. 방송통신위원회, 경찰청 등 정부는 16일 “설 연휴를 앞두고 택배 배송, 교통법규 위반 고지서 등을 사칭한 악성 앱 설치 유도, 메신저 피싱이 늘고 있다”며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정부가 공개한 스미싱 문자 탐지 현황을 보면 국민적 관심도가 높은 택배 배송 사칭 행위가 지난해 51.8%로 전년(86.9%) 대비 줄어든 반면 공공기관 사칭은 8.2%에서 47.8%로 껑충 뛰었다. 이는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 고지 등 시민들이 쉽게 속아 넘어가는 부문으로 공공기관 사칭 행각이 고도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정부는 “특히 장거리 이동이 많은 설 명절을 노린 교통법규 위반을 사칭한 스미싱 피해에 국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택배 배송 관련 사기 문자 방식도 날로 지능화하고 있다. 택배 배송 관련 문자를 발송한 뒤 카카오톡 등 메신저 대화를 유도해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방식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 정부는 택배 조회와 명절 인사, 모바일 상품권·승차권·공연예매권 증정 등 해당 문자에 출처가 불명확한 인터넷주소(URL)와 전화번호가 있을 경우 절대 클릭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또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은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 보안설정을 강화하고, 앱 다운로드는 수신 문자의 링크를 통해 받지 말고 공인된 앱장터에서 설치할 것을 주문했다. 명절 연휴 중 문자사기 의심 문자를 수신했거나 악성앱 감염이 의심될 경우 국번없이 118 상담센터에 신고하면 24시간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
경찰청은 문자사기 등 사이버범죄 피해 예방을 위해 경찰청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인 ‘사이버캅’을 통해 예방 수칙·피해 경보 등을 제공하고, 설 연휴 기간 전후로 발생하는 메신저피싱, 직거래 사기 등 서민 경제를 침해하는 악성 사이버사기에 대해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별개로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 3사와 협력해 이날부터 각 통신사 명의로 가입자들에게 ‘스미싱 문자 주의 안내’ 안내 메시지를 순차적으로 발송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