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뉴스

롯데택배 전국대리점협의회

택배 브랜드평판 1~3위는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롯데택배, 2위 우체국택배, 3위 한진택배)
사무국
2022-03-25 13:40:38
조회 233



택배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택배 2위 우체국택배 3위 한진택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9개 택배 브랜드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2월 25일부터 2022년 3월 25일까지의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23,933,4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택배 브랜드빅데이터 22,801,659개와 비교하면 4.9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택배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롯데택배,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로젠택배, 경동택배, 대신택배, CJ대한통운 택배, 고려 택배, 일양 택배, 천일택배, 홈픽택배, 건영택배, SLX 택배, 합동택배, 용마로지스, 로지스밸리 택배, 성화기업택배, 티피엠코리아, 큐런택배 순이었다. 

택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택배는 참여지수 1,747,975 소통지수 1,510,415 커뮤니티지수 1,876,5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34,89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763,361과 비교하면 7.80% 상승했다.​

2위, 우체국택배는 참여지수 1,550,806 소통지수 1,457,300 커뮤니티지수 1,721,3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9,43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305,736과 비교하면 9.84% 상승했다.​

3위, 한진택배는 참여지수 1,895,478 소통지수 1,239,300 커뮤니티지수 1,350,4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85,23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664,267과 비교하면 3.84% 하락했다.

4위, 로젠택배는 참여지수 1,492,765 소통지수 1,390,057 커뮤니티지수 1,296,5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9,41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655,777과 비교하면 10.23% 하락했다.​

5위, 경동택배는 참여지수 798,506 소통지수 406,030 커뮤니티지수 512,3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6,90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19,778과 비교하면 0.1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3월 택배 브랜드평판 결과, 롯데택배가 1위를 기록했다. 택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택배 브랜드빅데이터 22,801,659개와 비교하면 4.9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9% 하락, 브랜드소통 14.13% 상승, 브랜드확산 8.17% 상승했다"고 전했다.

원문:http://www.wsobi.com/news/articleView.html?idxno=157203
출처:여성소비자신문 2022.03.25 이지은기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