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뉴스

롯데택배 전국대리점협의회

우체국택배, 택배 브랜드평판 2021년 1월...1위
사무국장
2021-01-07 10:59:09
조회 51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진택배, 3위 CJ대한통운 順

center


2021년 1월 택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우체국택배, 2위 한진택배, 3위 CJ대한통운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영업중인 20개 택배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하였다. 지난해 12월 6일부터 1월 6일까지의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15,393,503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택배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에 편의점 택배도 포함해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1월 택배 브랜드 평판순위는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CJ대한통운, 롯데택배, 경동택배, CU 편의점택배, 로젠택배, 대신택배, DHL 택배, GS25 편의점택배, 홈픽택배, 합동택배, 건영택배, 용마로지스, 천일택배, EMS 택배, 호남택배, SLX 택배, 성화기업택배, 큐런택배 순으로 나타났다. ​

1위, 우체국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2,325,875 소통지수 349,236 커뮤니티지수 211,7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86,902가 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85,966과 비교하면 21.00% 상승했다.​

2위, 한진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0,893 소통지수 171,541 커뮤니티지수 146,1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8,550이 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83,202와 비교하면 22.46% 상승했다. ​

3위, CJ대한통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3,984 소통지수 164,755 커뮤니티지수 103,6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2,383이 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78,599와 비교하면 15.11% 상승했다.​

4위, 롯데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0,826 소통지수 140,478 커뮤니티지수 98,3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39,661이 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47,089와 비교하면 25.37% 상승했다. ​

5위, 로젠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5,069 소통지수 127,678 커뮤니티지수 113,6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6,409가 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42,234와 비교하면 68.1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월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우체국택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택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4,155,455개와 비교하면 8.75% 증가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50% 상승, 브랜드이슈 13.10% 상승, 브랜드소통 40.8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출 처 : 비욘드포스트 2021.1.6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