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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택배' 20년 만에 '우체국 소포'로 간판 바꿨다
사무국1
2021-06-30 12:5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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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사업본부, '택배' 브랜드 '소포'로 변경
우편법 공식용어로 바꿔 "국가사무 명확화"
'우체국 택배' 20년 만에 '우체국 소포'로 간판 바꿨다
'우체국 택배' 브랜드 이름이 20년 만에 '우체국 소포'로 바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현재 사용 중인 '택배'브랜드 명칭을 '소포'로 변경한다고 30일 밝혔다.

소포는 1884년 근대우편제도가 도입되면서 일반편지, 등기우편과 함께 우체국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다. 일반편지는 우체통에 넣으면 배달되지만, 소포는 등기우편처럼 우체국에서 접수해야 받는 사람에게 배달된다.

1999년 8월부터 국민들의 물류 수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고객을 찾아가 소포를 접수받는 방문접수서비스를 시행했다. 이후 2001년 2월부터 방문접수서비스 브랜드 명칭을 '우체국택배'로 사용해왔다.

명칭 변경은 택배를 우편법상 공식적인 용어인 소포로 변경하자는 취지다. 우편법 제1조의2제3호는 '소포우편물이란 통상우편물(서신, 통화, 소형포장물) 외의 물건을 포장한 우편물'이라고 규정한다. 민간택배와 달리 우편법에 근거해 정부기업인 우정사업본부가 제공하는 우편서비스라는 것을 명확화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우본은 설명했다.

앞서 우본과 전국우정노동조합(이하 우정노조)는 지난 14일 긴급 노사협정에 따라 명칭 변경에 합의했다. 노사 양측은 명칭 변경이 소포를 배달하는 우정사업 종사원의 사기 진작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우본은 우체국 BI(Brand Identity)를 '우체국소포'로 등록하고 관련 법령(32개), 각종 홍보문, 소포상자, 운송장, 차량 등에 사용한 명칭도 순차적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박종석 우정사업본부장은 "이번 명칭 변경은 소포가 국가사무임을 명확히 하는데 의의가 있다"면서 "정부기업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로 국민들께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원문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63008162790589&outlink=1&ref=https%3A%2F%2Fsearch.daum.net
출처 2021.06.30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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